어항물 세팅과 환수시 적합한 물갈이제


관상용 열대어, 해수어, 새우 등을 키우시는 분들은 어항 셋팅을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초보자분들이 실수하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어항 물입니다.

가끔은 키우고자 하는 생물의 특성을 모르고 어항을 세팅해서 실패를 하기도 하는데요. 물을 빠르게 효과적으로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법중 하나가 물갈이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갈이관련된 여러가지 질문을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해 보겠습니다.

 

Q. 물갈이제가 뭐죠?

수돗물에 있는 염소성분을 날리기 위한 약품입니다. 물갈이제는 염소성분을 없애주기 위해 비타민 등이 사용되어 어류에게도 도움이 되는 성분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조금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Q.염소가 그렇게 나쁜가요?

수돗물, 아리수라고도 하는데요. 사실 사람은 바로 먹어도 될 정도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수돗물을 바로 받아서 먹더라구요. 그럼 물고기들에게도 괜찮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어항에는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무수한 박테리아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충해 주는 박테리아제도 판매를 하는데요. 수돗물염소성분이 바로 이러한 박테리아를 박멸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물고기에게 나쁠뿐만 아니라 어항에 필수적인 여과박테리아가 있는데 이것을 모두 사멸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과기능이 상실되어 물이 더욱 안좋아 질 수 있는 것이고 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Q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수돗물에는 기본적으로 연소가 있어서 수돗물을 받아서 바로 환수를 할 경우 생물이 쇼크를 받을 수 있으니 환수 2시간 전에 미리 수돗물을 양동이 같은 곳에 받아서 설명서에 나온대로 양을 맞춰서 넣어주시면 됩니다.(제품마다 상이합니다) 2시간 후에 그 물로 어항 환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Q.환수를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하는데 매번 사서 해야 하나요?

물갈이제가 그렇게 비싸지는 않지만 자주 사용하면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수돗물에 있는 염소는 상온상태에 받아만 두시면 하루 24시간 내에 염소성분은 공기중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그래서 받아놓은 물로 환수도 해도 되고 통째로 갈으셔도 되는 것입니다.(생물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무조건은 아닙니다) 결국 꼭 필요하지는 않다는 것이죠.

 

Q.수돗물을 바로 넣으면 어떤 변화가 있나요?

박테리아가 죽어서 백탁현상이 나타납니다. 생물에게도 영향이 있을 수 있는데 종류마다 다 틀려서 어떤 증상이 있다고 말씀은 못드리겠는데요. 경험상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관상용 생물들이 다 죽을 수도 있습니다.

 

Q.수돗물 대신 정수기물이나 시냇물, 강물로 사용해도 되나요?

정수기물은 수돗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는데요. 어떠한 정수물인지도 중요하겠습니다. ph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생물이면 모르겠지만 이런것도 고려를 해주셔야 하는 생물들도 있습니다. 체크를 꼭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냇물, 강물들은 생물들이 이미 살던 물이기 때문에 큰 무리는 없어 보이지만 이것도 키우시는 생물의 특성을 고려해서 확인해 보시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